트위터를 보다보면 매 학기초 시즌마다 꾸준히 올라오는 유형의 글이 있는데, '조별과제를 하는데 조원이 발표자료 레퍼런스로 위키피디아나 꺼라위키 (...) 같은걸 달아놔서 답답해 죽겠다, 제발 RISS든 DBpia든 논문 사이트 좀 찾아볼 생각을 해라' 류의 글이다. 물론 글이나 발표자료에 대한 레퍼런스를 달 때 위키류 사이트나 뉴스, 블로그가 아니라 논문이나 공신력 있는 기관의 화이트페이퍼 같은 것을 쓰는게 일반론적으로 맞는 얘기긴 하다. 그렇지만 대학원을 다녀본 입장에서 그런 얘길 보고 있자면 가끔은 이 사람들이 논문이라는 매체를 과대평가 (?) 하고 있는게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모든 논문이 지적인 이상을 추구하고 엄격한 실험 과정과 리뷰를 통해 탄생한 것이 아니며, 오히려 현실적인 여건상 그..
공부는 이렇게 했다. - 예전에 사 뒀던 정처기 필기 책을 보면서 블로그에 옮겨 쓰기 - 자기 전에 누워서 블로그에 썼던 정리글 쭉 보기 - '전자문제집 CBT' 앱으로 기출문제 풀어보면서 오답 정리 공부 시작하겠다고 한게 2주 전이었고 실제로 2주동안 보긴 했는데, 실제로 공부에 투자한 시간은 얼마 안 됐다. 게임하러 놀러 나간 날도 있었고 공부한 날도 내용 한두시간 보고 모의고사 한두번 풀어본 정도... 요즘 내 상태상 공부에 집중할 의욕이 없기도 했고, 기출문제로 모의고사를 몇번 돌려보니 매번 무난하게 합격이 떴기 때문에 더 공부할 필요성을 별로 못 느끼기도 했고 그랬다. 사실 아무리 요즘 공부하는 법을 잊었다지만 그래도 대학 시절에 숱한 상대평가 + 서술형 시험을 치러왔는데 지금 와서 60점만 넘..
[2영역: 전자계산기 구조] - 다음 중 가장 인스트럭션 사이클 타임이 짧은 명령어 형식은? > 레지스터-메모리 인스트럭션 > AC 인스트럭션 > 스택 인스트럭션 메모리-메모리 인스트럭션 - 0-주소 명령어 방식 = 스택 컴퓨터: Postfix 형식의 수식을 사용 - 플롭스: FLoating point Operations Per Second 메가플롭스: 부동소수점 연산개수 / (수행시간 * 10^6) - 제어 장치 모델에서 제어 장치로 입력되는 항목 > 클럭, 명령어 레지스터, 플래그 (X: CPU 내 제어신호) - DMA (직접 메모리 액세스) 장치에 내장된 레지스터 > Data Register, Address Register, Data Counter Register, Control Register (..
* 데이터통신 시스템의 기본 구성 - 데이터 전송계 1) 단말 장치 (DTE: Data Terminal Equipment) 사용자와 데이터통신 시스템 사이에서 데이터의 I/O를 처리하는 장치. 입출력, 전송 제어, 기억 기능 > 입력 전용 단말장치: 키보드, OMR 판독기 등 > 출력 전용 단말장치: 모니터, 프린터 등 > 입출력 공용 단말장치: 그 외 대부분 단말 장치 2) 데이터 전송 회선: 신호 변환 장치와 통신 회선으로 구성 > 신호 변환 장치 (DCE: Data Circuit Equipment) 단말장치/컴퓨터의 데이터 통신회선의 신호: 변환해주는 장치. '데이터 회선 종단 장치' 라고도 부른다. 전화, 모뎀, 코덱 (COder/DECoder), DSU 등 3) 통신 제어 장치 (CCU: Com..
* 소프트웨어의 특성 - 상품성: 판매할 수 있는 상품임 - 복잡성: 개발과정이 복잡하고 관리가 어려움 - 변경 가능성: 프로그램을 수정하여 업그레이드와 오류수정 등이 가능 - 복제성: 쉽게 복사하여 유통이 가능 * (컴퓨터) 시스템 - 특정한 목적을 위해 다양한 컴퓨터로 처리 가능한 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정보 체계 - 입력, 처리, 출력, 제어, 피드백으로 구성 * 소프트웨어 위기 (Crisis) 하드웨어는 빠르게 발전하는데 소프트웨어 개발속도는 그것을 따라가지 못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감당하지 못하게 됨 - 개발 기간 지연, 개발 비용 증가, 인력 부족, SW 퀄리티 저하, 유지보수의 어려움... * 소프트웨어 공학 가장 경제적으로 / 퀄리티 높은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한 / 방법, 도구, 절차 ..
* 자기 디스크의 구조 - 트랙: 하드디스크 표면의 동심원 - 섹터: 트랙을 쪼갠, 데이터가 저장되는 기본 단위 - 실린더: 회전축에서 동일한 거리에 있는 트랙의 집합 - 클러스터: 파일을 저장하는 논리적 단위로 몇 개의 섹터를 묶은 것 * 디스크 스케줄링 데이터 액세스를 위해 디스크 헤드의 이동 경로를 결정하는 방법. 1) FCFS (First Come First Service) = FIFO: 대기 큐에 먼저 들어온 트랙에 대한 요청을 먼저 처리. 구현이 쉽지만 Arm이 많이 움직여서 Seek Time이 증가 2) SSTF (Shortest Seek Time First): 탐색 거리가 가장 짧은 트랙에 대한 요청을 먼저 처리. 가운데 트랙이랑 안/바깥쪽 트랙이랑 응답시간 편차가 크다. 너무 바깥쪽에 멀..
* 운영체제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간의 인터페이스로서 동작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일종.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며 자원 스케줄링, 신뢰성 향상 등의 목적을 가짐 - OS의 성능 평가 기준: Throughput, Turnaround Time, Availability, Reliability - OS의 발전 과정 1) 일괄처리 시스템 (Batch): 입출력 버퍼링을 통해 처리해야할 작업을 기억장치에 모아놓고 일괄 처리. 2)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여러 프로그램들이 탑재되어 처리장치를 번갈아서 사용. 처리량 극대화 3) 시분할 시스템 (Time Sharing): 여러 사용자들의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번갈아가며 처리. 응답시간 최소화 4) 다중 처리 시스템: 여러개의 CPU를 사용하여 ..
* 컴퓨터의 자료 표현 방식 - 내부적 표현 (수치) > 정수 표현 (고정소수점): 10진 방식 (Unpack/Pack), 2진 방식 (절대치, 1의 보수, 2의 보수) > 소수 표현 (부동소수점) - 외부적 표현 (문자): BCD 코드, ASCII 코드, EBCDIC 코드 * 고정소수점 표현 방식 - 10진 연산: Pack 방식은 연산에 사용하고 Unpack 방식은 입출력에 사용함 - 2진 연산: 10진수 전체를 2진수로 바꿔서 저장 > 그냥 쓰기: 부호 비트만 1로 바꿔주면 음수를 뜻함 > 1의 보수: 음수인 경우 숫자를 다 뒤집음. 음수도 덧셈만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 2의 보수: 음수인 경우 숫자를 다 뒤집고 거기에 +1. 1의 보수보다 표현가능한 수의 개수가 1개 더 많다 * 부동소수점 표..
* 부울 대수 X와 Y의 수치가 아닌 논리적 상관관계를 다루는 것 * 논리 게이트의 종류 - AND: 곱하기로 표현 (A · B 또는 AB) - OR: 더하기로 표현 (A+B) - NOT: 위에 바 (bar) 위의 3가지가 가장 기본적인 게이트이며 이 3가지를 조합해서 나머지도 만들 수 있다. - XOR: 동그라미 안에 더하기 들어가 있는 거... 두 데이터를 비교할 때 쓸 수 있다. X와 Y가 달라야 결과가 1 - NAND: AND의 부정. NAND만으로 모든 조합논리회로를 구현 - NOR: OR의 부정 - XNOR: XOR의 부정 * 논리식 간소화 - AND, OR에 대해 교환법칙, 결합법칙, 분배법칙 성립 - 멱등 법칙: A+A=A, A*A=A - 보수 법칙: A+~A=1, A*~A=0 - 항등 법..
* 자료구조의 분류 선형 구조: 리스트, 스택, 큐, Deque 비선형 구조: 트리, 그래프 * 선형 자료 구조 - List: 흔히 말하는 배열. 메모리에 연속적으로 저장 - Linked List: 연속적인 공간이 없어도 되고 삽입, 삭제가 용이하지만 포인터를 위한 추가 공간 필요 - Stack: 후입선출 (LIFO). 인터럽트 처리, 수식 계산, 서브루틴의 복귀 번지 저장, 0-주소 저장 방식 등에 이용 - Queue: 선입선출 (FIFO). OS의 스케줄링 등에서 이용 - Deque: 리스트의 양쪽 끝에서 삽입, 삭제가 가능. 스택과 큐의 복합 형태. '데크' 라고 써 있는데 자꾸 디큐라고 읽고싶어진다. * 비선형 자료 구조 - 트리 그래프의 특수한 형태라 할 수 있음. 사이클을 이루지 않는 그래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