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동안 프로그래밍을 할 일이 많지 않아서 개발 환경에도 신경을 쓰지 않았다.


그나마 과외랑 실험용으로 파이썬 한다고 Sublime Text를 잠깐 썼었는데, 불편한 점도 꽤 있고 

(Input이 필요한 경우에 새 창이 열리면서 실행되는 거라던지, 새 스크립트를 만들 때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해서 확장자를 써줘야 인식을 한다던지... 뭐 해결하는 방법이 있는데 몰랐던 걸지두) 


요즘 아톰을 많이 쓰는 추세인 것 같아서 아톰으로 갈아타보기로 했다.


- 아톰 설치


https://atom.io/


- 컴파일 환경 구축


서브라임 텍스트도 마찬가지지만 아톰은 기본적으로 텍스트 에디터이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언어를 컴파일하는 기능이 기본적으로 내장되어있지 않다. 대신 이를 지원하도록 만들어주는 패키지들이 존재한다.



> Python, Java


'script' 패키지를 설치하면 사용 가능.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패키지다.

환경 변수만 등록해주면 (파이썬 설치 경로, JDK 설치 경로) Ctrl + Shift + B 누르면 알아서 실행한다.


파이썬은 문제없이 잘 실행됐지만 자바는 에러 메시지가 떴다.


java.lang.UnsupportedClassVersionError: HelloWorld has been compiled by a more recent version of the Java Runtime (class file version 54.0), this version of the Java Runtime only recognizes class file versions up to 52.0


예전에 깔아뒀던 JDK랑 JRE 버전이 안 맞아서 발생하는 에러라고 한다. 지우고 (환경 변수까지), JDK를 최신 버전으로 새로 깔아서 해결했다.

(최신 버전인 JDK 11부터는 JDK랑 JRE를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게 됐다)



> C/C++


위의 script 패키지가 윈도우에서 C, C++ 컴파일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별도로 설치.


'gpp-compiler' 패키지로 가능하다.

MinGW 설치 및 환경 변수 등록이 필요하다. MinGW는 리눅스의 gcc 컴파일러를 윈도우용으로 만든 것이다.


https://osdn.net/projects/mingw/releases/



위 사이트에서 받는건 인스톨 매니저고, 인스톨 매니저를 이용해서 구성 요소들을 설치하게 되어있다.

환경 변수에 등록해줘야 하는 경로는 


C:\MinGW\bin


이다.



- 추가 패키지 설치 및 테마 설정


검색을 하다보니 아톰을 깔면 제일 먼저 같이 설치한다는 패키지로 atom-beautify라는 것이 있다고 한다.

코드를 자동 정렬해주는 기능이 있는 패키지다.


설치하고 Ctrl + Alt + B를 누르면 그 언어에 맞게 코드를 자동 정렬해준다... 고 하는데,


Could not find 'autopep8'. The program may not be installed.


에러가 떠서 뭔가 봤더니 사실 이 패키지 자체가 모든 언어에 대한 정렬 기능을 내장하고 있는게 아니라, 각 언어별로 정렬해주는 여러 라이브러리들의 묶음 같은 거였다.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것도 있지만 (아무래두 웹 개발자가 주 타겟인 것 같다...) 그렇지 않은 언어의 경우 따로 설치하고 경로를 입력해 줘야 한다.


Python: autopep8 (pip install autopep8로 설치)

C, Java: Uncrustify (http://uncrustify.sourceforge.net/)


각각 설치한 다음 실행파일이 있는 경로를 환경 변수에 넣어주면 된다.



요즘 많이 쓰는 텍스트 에디터답게 다양한 테마를 다운로드받아서 사용할 수 있다.

seti-ui라는 테마를 다운로드받아서 적용시켜 보았다.


이렇게 제일 많이 쓸 세 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개발 환경 설정을 마쳤다. 안드로이드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쓸거니까 뭐...

겨우 환경 세팅하는데 이렇게 오래 걸리는걸 보니 개발 너무 안한 티가 팍팍 난다. 앞으로 어떡하지? ㅜㅜ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